홍콩동남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압도적찬사 조회 0회 작성일 2022-05-22 14:28:20 댓글 0

본문

노예인가? 가정부인가? 홍콩의 동남아 가사도우미 (2017.06.17 방송)

[중국 어제와오늘]은 중국관련 KBS프로그램을 서비스하는 KBS의 공식 유튜브채널입니다.

[노예인가? 가정부인가? 홍콩의 동남아 가사도우미]
홍콩에서 맞벌이를 하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외국인 가사도우미가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됐습니다. 현재 홍콩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 가사도우미는 30만 명이 넘습니다.
대부분 인도네시아나 필리핀 등 동남아 출신입니다. 그런데, 홍콩의 ‘특수한 제도’로 인해 강제노동이나 폭력, 학대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고고 : 인류가 존중하며 다같이 잘살아야 하는데 ~~~
cho leo : 정말로 이런거볼때는 한국에서 태어난게다행이다 생각함...
dream catcher : 가장 나쁜건, 필리핀이나 인도네시아로부터 가정부공급이 끊이지않는다는거죠. 홍콩은 가사노동도우미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있으면서도 공급이 밀려드니 당연히 대우가 좋아질리가 없는거죠..
Man Oh : 우리나라도 가끔 악덕 고용주 기사가 나오는 것처럼 홍콩 사람들이 다 이렇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게으른 다람G (Lazy Squirrel) : 일년에 몇번 홍콩출장갈때 일요일이면 가정부들 거리로 엄청 쏟아져나오는걸 보게 됩니다.
저도 첨엔 깜놀 ㅎㅎ 홍콩친구한테 물어보니 많은 가정부들이 저런대우를 받는건 아닙니다. 홍콩의 높은물가와 집세때문에 맞벌이를 안하면 가정유지가 안되다보니 가사일과 자녀를 돌보기위해 많은 가정들이 가정부를 두고 있습니다. 또 좁은땅 덕에 가족이 두명이던 5명이던 방2개짜리 좁은 집에서 사는 가정이 대부분입니다. 가정부 방이 따로 있을수가 없으니 대부분 부엌 빈공간에서 잠을 잘수밖에 없다고 하더군요.
30년된 15평도 안되는 아파트가 왠만하면 10억 이상인 홍콩은 여행으로는 갈만하지만 사람 살곳은 못되는곳인것 같습니다.

동남아시아 지리, 지도 20분 안에 아는척하기 #동남아地

[A/S두] 동남아시아 인구 순위에 오류가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1위 인도네시아(약 2억7000만명), 2위 필리핀(약 1억명), 3위 베트남(약 9700만명),
☆4위 태국(약 7000만명)☆, 5위 미얀마(약 5400만명), ☆6위 말레이시아(약 3200만명)☆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행 1번지, 관광의 나라? 빠르게 성장하는 개발도상국? 지리멸렬한 약소국의 대륙?
문명과 역사의 교차로, 동남아시아.
동남아시아의 지리, 지도를 보며 아는 척하는 시간 함께 가져보시죠:)
리스너 5181 : 우와!!! 제가 부탁드렸던 동남아시아 시리즈가 시작했네요! 혼자서 책도 찾아보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관광말곤 관심이 없어서 그런지 일반인 교양수준의 책들을 찾기가 힘들더라구요. 동남아시아 시리즈 정주행하겠습니다!! 물론 그외 영상들도 정말 잘보고 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크로마뇽인 : 두선생님의 영상을 볼 때 마다 굳어져가는 저의 뇌에 지식의 샘이 다시 솟아나는 느낌이예요..... 감사합니다~
이아름지기 : 인물도 좋고 언변도 좋고 무엇보다도 박식하신 두선생....응원합니다....
리얼비즈니스트래블러 : 전반적인 동남아 지역사를 재미있게 훑어볼 수 있는 영상~ 감사합니다~
Jay Mei : 동남아시아 전문도 아니신데, 정말 속속들이 잘 알고 계시네요! 참고로 ASEAN-5 라고도 하지만 브루나이까지 해서 ASEAN-6라고도 많이 합니다. 그외에 개도국 그룹을 나라 첫 글자를 따서 CLMV로 칭하기도 하구요. 그리고 동남아시아 연합인 아세안은 지금까지 얘기한 곳 중 동티모르를 제외한 10개 국가연합이죠. 다음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대만, 홍콩 그리고 동남아 화교들은 자신을 중국인이라고 생각할까? 아님 다르다고 생각할까?

대만과 홍콩 그리고 동남아 화교들은 과연 자신을 중국인이라 생각 하는가? 답은 꽤나 쇼킹했다. 단 한 명도 본인이 중국인이 되고 싶은 사람은 없었다. 왜 그럴까?
조나브로Zonabro Coffeeholic_samurai : 미국에서 항상 받는 질문.. Where are you from? 당연히 난 I'm from Korea.. 그 담에 꼭 받는 질문.. From South or North? 당연히 난 From South, of course. 우리가 북한 사람으로 취급당하길 싫어하는것과 같은 맥락 아닐까요..
Brian : 와 이건 진짜 중국에서 오래 사신분아니면 못만드는 영상이네요.
새로 바꾼 인사말도 딱 맞는것같아요ㅎㅎ 시원~하게 현실을 이야기해주시는 부분 극공감하고 갑니다
깨는TV : EQ를 깨우다. : 머리도 말끔히 자르셨네요. ^^
그나저나. 심각한줄은 알았지만..
그 심각함이 영상을 통해서 더 정확하게 전달되네요.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되는 정말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l|ㅣㅣl| : 친구가 전에 홍콩 입국하면서 심사관한테 보통화로 얘기했더니 영어로 여기는 홍콩이다 여기서 중국말 쓰지말라고 소리질렀대요
Nacham나참 : 홍콩이 중국과 구분되길 원한다는 것은 알고있었지만, 화교도 그런 반응일줄은 몰랐네요.
알면 알수록 중국이라는 거대한 대륙국가가 얼마나 억압적으로 묶여있는지, 그 반대로 얼마나 해체위기가 높은지 짐작이 갑니다.
와 정말, 중국과 러시아, 일본 등의 억압적이고 보수적인 초강대국들 사이에서 민주주의를 꽃피우며 성장한 대한민국이 다시한번 자랑스럽습니다.

... 

#홍콩동남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48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1dan.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